설계(소방, 전기, 통신) > 설계

본문 바로가기
소방ㆍ점검ㆍ감리ㆍ설계ㆍ공사

사업소개

문의안내customer center

전화 : 070-4127-8150
팩스 : 070-4227-8150
메일 : city9119@hanmail.net

  • 설계
  • Home > 사업소개 > 설계

본문

소방설비설계업이란?

자동화재 탐지설비는 화재의 초기현상을 자동적으로 탐지하여 당해 소방대상물의 관계자에게 화재의 발생을 통보하여 주는 것으로서 직접적인 소화활동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화재의 조기발견에 의하여 초기소화를 유효하게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줌으로서 화재의 확대를 최소한으로 저지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설비입니다.

  1. 차동식 스포트형 감지기 주위 온도가 일정 상승률 이상이 되는 경우에 작동 하는것.
  2. 정온식 스포트형 감지기 일국소의 주위 온도가 일정한 온도 이상이 되는 경우에 작동하는것.
  3. 이온화식 연기 감지기 주위의 공기가 일정한 농도의 연기를 포함하게 되는 경우에 작동하는 것.
    ( 연기에 의하여 이온전류가 변화하여 작동 )
  4. 광전식 연기 감지기 주위의 공기가 일정한 농도의 연기를 포함하게 되는 경우에 작동하는 것.
    ( 연기에 의하여 광소전소자에 접하는 광량의 변화로 작동 )
  5. 차동식 분포형 감지기 주위 온도가 일정 상승률 이상이 되는 경우에 작동 하는것.
    ( 넓은 범위 내에서의 열효과의 누적에 의하여 작동 )
1. 발신기는 감지기가 작동되기 전에 화재를 발견한 사람이 누름 버튼을 조작하여 수신기에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서, 국내에서는 p형 발신기가 사용되고 있다.
2. 중계기는 감지기 또는 발신기에 의한 화재신고를 수신기로 보내고 또한, 소화설비, 제연설비 등에 제어신호를 발신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음량과 음색이, 다른 기기의 소음등과 구별되는'벨'을 사용하고 있지만, 구격용어는 ‘음향장치'로서 벨 이외의 것도 사용할 수 있다. 벨 이외의 것은 전자회로가 사용되며, 일정 주파수를 발신시켜 이들을 작동시킨다. 음향장치는 수신기의 직근에 설치하는 주음향장치와 건물 구내 즉, 계단, 복도, 통로 등에 설치하는 지구 음향장치로 분류하며, 주음향장치는 건물의 관리자에게, 지구음향장치는 건물내 수용된 사람들에게 통보하는 기능이 있다. 화재발생시 인명의 안전을 위하여 비상탈출구 또는 피난을 위한 설비까지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표지등을 이용한 피난구 유도등, 통로 유도등, 객석 유도등 등을 말한다. 또한, 유도등은 상용전원에서 비상전원으로 자동 전환되는 구조이어야 하며 비상전원은 20분 이상 작동 할 수 있는 용량이어야 한다. 또한 적당한 조도를 유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화재발생 등에 의한 정전시에 안전하고 원활한 피난활동을 할 수 있도록 거실 및 피난통로 등에 설치하는 조명등으로서 비상전원용 축전지가 내장되어 상용전원이 정전되는 경우에는 비상전원으로 자동전환되어 점등되는 조명등을 말하며, 정상상태에서는 상용전원에 의하여 점등되는 것을 포함한다.

<스프링쿨러>
스프링클러소화설비는 화재발생지점(화점)을 정확하게 감지하여 신속하게 자동으로 소화수를 화재초기에 살수함으로써 화재를 진압하고 손실을 에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동식 고정소화 설비입니다.

<옥내소화전>
소방 대상물의 초기 화재(화재의 전기)를 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방 대상물(건축물)의 내부(옥내)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수원, 가압 송수 장치, 배관, 옥내 소화전 함, 전원(상용 전원, 예비 전원 및 비상 전원), 옥내 소화전 방수구, 소방용 호오스, 방사 노즐(방사형 또는 직사형)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옥외소화전>
옥외소화전설비는 건축물에 화재가 발생하여 건축물내에 설치된 초기소화설비인 소화기, 옥내소화전 설비, 스프링클러설비등 자동소화 설비에 의해서 소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성장하여 본격 화재로 발전하였을 때 사용하는 소화설비로써 소방대상물의 본격 화재를 소화하기 위해서 소방대상물의 외부에 설치하는 설비입니다.


(주)씨티안전기술단
대표 : 강장수사업자등록번호 : 402-88-00280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14동 306호(시흥유통상가)
전화 : 070-4127-8150팩스 : 070-4227-8150메일 : city9119@hanmail.net